이사갈 때 챙겨야 하는 체크리스트들이 너무 많아서 정신없으시죠? 특히나 새로 입주하는 아파트라면 더욱 신경써야될 부분이 많을텐데요. 그래서 이번엔 새롭게 입주하시는 분들을 위해 이사업체 선정하기전에 미리미리 챙겨두면 좋은 이사점검리스트들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이사순서
이사 6개월 전
- 임대인, 임차인, 부동산 중개업소에 이사 알리기
- 자녀 학교 전학 관련 수속
이사 1달 전
- 짐을 최대한 줄여보기
- 이삿짐 센터 선정 및 계약완료
이사 1주 전
- 우편, 은행, 신용카드, 보험 등 주소 변경신청하기
- 도시가스, 인터넷TV이전설치, 에어컨 이전설치, 식기세척기 이전설치 예약하기
- 현재 집과 이사가는 곳 관리사무소에 이사 일정 알리기
- 도시가스, 유선방송 등 요금 정산 및 해지신청
- 배달, 구독하는 것들 중지 및 이전
이사3일 전
- 이사 시 필요한 물품들 챙겨두기 : 쓰레기봉투, 걸레, 물티슈 등
- 이삿짐 업체 및 청소업체에 예약 내용 다시 확인하기
- 귀중품은 따로 미리 챙겨두기
이사당일
- 이전설치 업체와 연락
- 현재 집, 이사가는 집 모두 사진 촬영해두기(파손 여부 등의 일 방지)
- 관리사무소에 가서 관리비정산, 장기수선충당금
- 파손된 물품 없는 지 잘 확인할 것(이삿짐 업체에서 이사하다가 파손 시켜놓을 수 있음)
이사 후
- 전입신고 및 확정일자 받기
- 자녀 전학 수속
- 부동산 잔금 정산 및 열쇠 등 인수인계 잘 할 것
- 관리사무소에 차량등록하기
이사 궁금한 점
입주하기 전에 베이크아웃을 해야하나요?
베이크아웃은 신축건물이라면 필수라고 할 수 있죠! 새 건물에서는 건축자재 및 벽지등에서 나오는 유해물질인 포름알데히드라는 물질이 많이 방출되는데요, 이 성분은 아토피 피부염같은 피부질환 뿐만 아니라 호흡기 질환까지도 유발한다고 해요. 그렇기 때문에 미리미리 환기를 시켜주고 보일러를 틀어 실내온도를 높여주어 유해물질을 배출시켜주는 작업이 필요하답니다. 하지만 너무 과도하게 하면 오히려 안좋을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하자보수 신청은 어떻게 하는건가요?
아파트 사전점검때 발견한 하자부분은 사진촬영 후 해당 건설사에 보수신청을 하게 되는데요. 이후 일정기간동안 처리되지 않으면 다시한번 방문하여 재접수를 하거나 직접 보수작업을 진행하면 됩니다. 이때 발생하는 인건비라던지 시간비용 등등 모두 청구가능하니 반드시 잊지말고 챙기셔야합니다.
줄눈시공이란 무엇인가요? 줄눈시공은 타일 사이에 백시멘트를 파내고 친환경 소재인 폴리우레아라는 재료로 메꾸는 작업이에요. 쉽게 말하면 곰팡이 방지라고 보시면 됩니다. 화장실 바닥같은 경우엔 항상 물기가 있어서 곰팡이가 생기기 쉬운데 이를 방지해서 깔끔한 욕실을 유지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인테리어 공사 순서는요?
인테리어 공사순서로는 철거 → 창호 → 목공 → 전기 → 설비 → 방수 → 미장 → 도장 → 필름 → 도배 → 바닥 → 싱크대 → 조명 → 입주청소 순으로 진행됩니다. 이때 유의점은 기존에 있던 벽지나 장판을 뜯어내면 시멘트가루랑 먼지가 엄청 날리는데 이걸 제대로 처리하지 않으면 나중에 호흡기 질환 같은 질병에 걸릴 수 있으니 조심하세요.
폐가전 무상방문수거 서비스 아시나요?
한국전자제품자원순환공제조합에서 시행중인 폐가전 무상방문수거 서비스는 대형폐기물 배출 수수료 면제 혜택 뿐만 아니라 자원 재활용 측면에서도 매우 유용한 서비스 입니다.
전입신고 온라인으로 되나요?
정부24 홈페이지 접속후 공인인증서 로그인하시고 민원안내 및 신청 메뉴에서 전입신고 클릭하신 다음 절차에 따라 입력하시면 끝입니다. 단, 세대주확인 과정이 필요하니 평일 근무시간에만 신청가능하다는 점 잊지마세요.